귀촌하기 좋은 곳 같이 알아보아요

부동산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부동산을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부동산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부동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농과 귀촌을 하게 되는 이유

'한국기행'을 보면 한국 각지에 있는 시골의 고즈넉하고 평화로운 마을의 풍경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편하기만 했던 도시생활을 뒤로 하고 좋은 공기 맑은 하늘을 보면서 살 수 있는 귀농이나 귀촌이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기술이 발전하는 요즘 오히려 도시생활이 지쳐 귀농과 귀촌생각을 하면 막상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어느 것부터 준비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어요.

 

 

 

 

2009년 이후 베이비부머 (1955~1963년생)를 비롯한 많은 도시인들이 인생 2막 또는 3막의 새로운 삶터 일터, 쉼터를 찾아 시골로 향하고 있어요. 저 역시 도시에 살면서 공기도 안좋고 주변 소음도 심하고 더군다나 집값도 많이 비싸서 시골에서 한적하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는데요 그래서 어느 곳이 좋을지 한번 같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한국귀농귀촌진흥원이 귀농 후보지 베스트5로 경북 상주, 전북 고창, 전남 강진, 경남 거창, 강원 평창을 선정했어요. 선정 기준으로는 귀농자가 많이 내려간곳 + 정보의 도시민 유치지원사업을 실행하는 지자체 + 귀농귀촌조례가 있는 곳 등 여러 기준에 의해서 선정되었어요.

 

 

 

경북 상주

 경상북도 상주는 귀농인이 전국에서 두번째로 많은 지자체로 귀농귀촌 전문 담당하는 태스크포스팀이 지원을 해주고 있어요 상주시청 별관에 귀농귀촌팀이 있으시 상담을 받아보실 수도 있어요! 또한 귀농하기 좋은 체험마을이 있으며 곶감, 한우, 오이, 포도, 쌀 등 전국에서 가장 소득이 높은 농산물을 생산하는 대한민국의 농업수도라고도 해요!

전북 고창

전라북도 고창의 귀농특징은 귀농인 선배가 후배를 교육하는 시스템이 있어요 또한 귀농인 농지구입자금을 융자지원하고 있어요 융자조건은 가구당 5000만원으로 이율은 대략 2%대로 상당히 낮다고 볼 수 있어요.

전남 강진

 전라남도 강진은 우리나라 최초로 귀농귀촌조례를 만들어 지원하는 귀농 1번지라고도 할 수 있어요. 남도의 문화와 예술, 관광, 농업이 어울린 지자체로 다양한 귀농 귀촌지원 정책을 가지고 있어요

경남 거창

 경상남도 거창은 저렴한 지가와 경남 가장 북쪽에 위치에 비교적 수도권이나 충청권, 호남권에 접근하기도 쉬우며 고랭지농산물이 뛰어난 지역이에요. 또한 거창은 군 단위 고등학교의 서울 진학율이 높아 전국에서 학생들이 몰리는 교육선호지역이기도 해요. 자녀들의 교육도 신경 안 쓸 수 없잖아요. 일석이조에요! 거창의 귀농귀촌 특징은 면단위 멘도-멘티를 연계하는 네크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귀농인들이 생산한 농산물에 대한 포장재를 지원한다는 것이에요!

강원도 평창

강원도 평창은 6차 산업이나 제도권 관광과 연계해 민박이나 농촌관광으로 고소득을 낼 수 있는 지역이에요 평창은 강원도에서 비교적 많은 귀농인들이 몰리는 곳이에요. 평창올림픽으로 인해 관광쪽으로 특화시켜서 귀농귀촌을 준비하실 수도 있어요!

결론

각종 귀농 귀촌 정보를 수집하고 관련교육을 받고, 더 나아가 열심히 발품을 팔며 견학과 답사를 다녀봐도 나와 가족이 살아갈 적당한 지역과 마을을 결정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 것 같아요 

 

그래도 지인도 연고도 없는 농촌에 내려가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이 심적으로도 금전적으로도 많이 부담이 될 텐데 이렇게 귀촌에 특화된 지역들은 지자체에서 방법을 가르쳐주기도 하고 금전적으로 지원도 해주니 꼭 알아보시고 본인과 잘 맞은 지역으로 선택하셔서 인생을 행복하고 알차게 보낸다면 좋을 것 같아요! 

 

귀농 귀촌 인구가 늘어나면서 시골 땅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어요. 좋은 터를 고르면 삶이 풍요로워지지만 선택을 잘못하면 두고두고 골칫거리가 되기 마련이죠.

같이 읽으시면 좋은 글

1.https://brunch.co.kr/@lklab2013/65

 

귀촌하면 뭐 먹고살지?

귀농, 귀촌, 귀어 성공과 실패 사이. | 저는 귀촌을 약 2년 반 정도 준비했습니다. 아내와 함께 어느 곳이 우리가 살기에 좋은 곳인가 고민했습니다. 귀촌이 확정되기 전에는 이민도 생각했습니다

brunch.co.kr

2.https://1boon.kakao.com/ktestate/0118

 

귀농하기 좋은 시골집은?

 

1boon.kakao.com

3.http://www.wanjuro.org/bbs/board.php?bo_table=bodo&wr_id=96&page=9

 

[귀농·귀촌 우리동네로 오세요]전북 완주군 > 소식지/보도자료 | 완주귀농귀촌지원센터

원주민들이 살기 좋은 곳이 귀농·귀촌하기에도 좋다. 전북 중앙에 있는 완주는 65만명이 사는 대도시인 전주를 둘러싸고 있다. 완주는 도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500여농가가 생산한 로컬푸드

www.wanjuro.org

 

 

 

 

부동산을 알려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글이 유익했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